썸네일_처음.png
정원 활동 어떻게 시작할까요?
여기에서는 '커뮤니티 가드닝'을 중심으로 어떻게 정원 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유지, 운영하며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을지 살펴봅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커뮤니티를 꾸릴 때에는 늘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지기 마련입니다. 비록 예상되는 모든 난관을 방지할 수는 없겠지만, 어떻게 원칙을 세우거나 가치에 공감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면서 커뮤니티를 구성해 나갈지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방법을 나누려 합니다.
커뮤니티 기획과 준비
210410_MG087.jpg
'커뮤니티 가드닝'의 성공 여부는 참여자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부지나 예산 같은 요소도 물론 중요하지만, 정원 활동을 이어나가는 사람이 없다면 '커뮤니티 가드닝'의 지속적인 운영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할 사람을 모으고 조직하는 일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어떻게 구성원을 확보하고, 조직으로서의 모습을 세워나갈지 그리고 필요하다면 리더십을 구성해 나갈지 고민해야 합니다.
문 밖으로 나서기 전에 공동체를 만드는 데 충분한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아무리 기존에 비슷한 이유로 '커뮤니티 가드닝'을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구체적인 고민은 제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의사결정에는 모든 구성원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특히 국외기관에서 만든 여러 '커뮤니티 가드닝' 매뉴얼의 내용을 참고하여, 정원 활동을 준비하는 데 '사람'과 '공동체'의 요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만한 제안들을 담아 보았습니다.
물론 특정한 사례가 아주 훌륭하다고 할 수 없고, 모든 면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렇지만, 앞선 공동체들이 겪었던 어려움이 이제 막 새롭게 정원 활동을 기획해 나가는 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여러 애로사항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조직과 시작
01. 커뮤니티 정의하기